News Details

새로운 말라리아 테스트 절차, 질병 퇴치를 위한 전세계적 노력에 핵심적 도구로 사용될 수 있어

April 24, 2017

현장 실험실에서 도입 가능한 분자 테스트, 기존 방식보다 검출감도 최대 8만배 향상

 

신시내티, April 24, 2017 (GLOBE NEWSWIRE) — ‘세계 말라리아의 날’을 맞아 전세계가 그 동안의 말라리아 퇴치 관련 성과를 자축하고 새로운 전략 구상에 나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진단검사 분야에서 중요한 도구가 개발되어 말라리아 퇴치의 새로운 희망으로 떠오르고 있다.

메리디안 바이오사이언스(Meridian Bioscience, Inc.)(NASDAQ:VIVO)는 기존의 말라리아 원충 검사법보다 검출감도를 최대 8만배 향상시킨 분자 기반의 실험실 현장 개발 테스트 illumigene® Malaria를 개발한 바 있다. 본 테스트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세네갈 다카르대학의 기술지원을 통해 개발되었다.

다우다 은자이(Daouda Ndiaye) 다카르대 기생충-의진균학과 교수는 “illumigene Malaria는 기존의 테스트 실무 작업을 뒤바꿔 놓을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말라리아와의 싸움은 신속, 정확한 진단이 핵심이기 때문이다. 말라리아의 조기 진단은 곧 정확한 치료제의 처방, 그리고 임상결과 향상으로 이어지며, 실제 환자에게 올바른 치료를 실시할 수 있다. 특히 기생체 수가 적은 환자의 경우 말라리아 원충 검사가 어렵다. 따라서 말라리아가 퇴치 전 단계에 있는 지역 내에서 원충 서식지를 추적하기 위해서는 강력하고 검출감도가 높으며 실험실 현장에서 도입 가능한 진단 도구가 필요한 것이다”고 밝혔다.

illumigene Malaria는 지난해 파리에서 열린 JIB/ACNBH(Journees Internationales de Biologie /Association des Colloques Nationaux des Biologistes Conference) 컨퍼런스에서 응급치료 및 현장진단 혁신부문 1위를 차지했으며, 유럽 내 판매를 위한 CE마크를 획득했다.

과거에 비해 개선된 사전 예방과 통제 대책으로 인해 말라리아로 인한 사망자는 2000년 이후 60% 감소했지만, 말라리아는 여전히 전 세계 어린이 사망요인 가운데 상위 3위 안에 포함되며 매일 1분에 1명꼴로 생명을 앗아가고 있다. (1) 세계보건기구(WHO) 최근 자료에 따르면 전세계 인구의 절반 가까이가 말라리아 감염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2015년에만 약 2억 1,200만건의 말라리아 감염 사례가 보고되었으며 42만 9,000여명이 말라리아로 인해 사망했다 (3). 이 가운데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은 감염 사례의 90%. 사망자수의 92%를 차지했다 (4). 전체 말라리아 사망자 가운데 70%는 5세 이하 아동이었다.

말라리아는 예방과 치료가 가능한 질병이지만 (6) 이를 위해서는 올바른 진단이 필수적이다. 분자 검사는 기생체 수가 매우 적은 상황에서 기존의 말라리아 원충 검사법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검증되었다. 이렇게 기생체 수가 적은 환자를 식별해낼 경우 질병의 치료와 확산 방지라는 이중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슬라바 엘라진(Slava Elagin) 메리디안 바이오사이언스 R&D부문장은 “말라리아는 증상이 전혀 없이도 사람을 매개체로 만들 수 있으며 이러한 무증상 매개체를 탐지해 내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만약 검사 단계에서 (매개체를) 식별해내지 못할 경우 이들이 질병을 확산시키기 때문에 말라리아 퇴치는 불가능해진다”고 말했다.

말라리아는 더 이상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와 남부 아시아 지역에 국한된 질병이 아니다. 말라리아가 풍토병에 속하는 지역에서 이민을 떠나는 사람들이 증가함에 따라, 지난 수년간 유럽과 중동 지역에서의 발병률은 14%에서 86%로 증가했다는 사실이 최근 발표된 다수의 연구 결과를 통해 드러나고 있다. 이를 종합하면 전체 말라리아 발병 사례의 약 43%는 유럽지역 주요 센터 내에서 외국인에 의해 발생되었으며, 친구나 친척 방문을 위해 모국으로 여행을 다녀온 현지 정착 이민자들의 발병률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수의 연구 결과를 종합한 결과 이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발병 사례의 최대 70%였다. 이는 말라리아가 풍토병으로 토착화된 국가와 그렇지 않은 국가 모두 향상된 진단 도구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분자 검사는 새로운 형태의 검사법은 아니지만 각종 장비를 완벽하게 갖춘 실험실과 고도로 숙련된 전문가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복잡한 절차를 요구했다. 메리디안 바이오사이언스가 일궈낸 혁신 제품인 illumigene Malaria는 현장 실험실에서 도입이 가능하다. 현장 실험실의 경우 말라리아 감염 환자의 기생체 수가 가장 높거나 낮은 경우가 많아 진단과 치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용자 친화적 제품으로 별도의 훈련이나 자본 투자를 필요로 하지 않는 illumigene Malaria는 1시간 내에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으며 검사 재료는 실온에서 보관 가능하다.

존 크라우틀러(John A. Kraeutler) 메리디안 바이오사이언스 CEO 겸 회장은 “본 제품은 말라리아 감염 환자들에게 더 나은 치료를 제공하고 감염 확산을 방지하는 데 있어 큰 발전을 일궈냈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현장 실험실에서 도입 가능하며 사용자 친화적인 illumigene Malaria는 기존의 검사 프로토콜을 대체하기보다는 더욱 확대할 것이다. 또한 본 제품은 신속진단검사(RDT), 현미경 검사법과 더불어 필요한 환자를 직접 치료할 수 있는 다양한 검출 프로토콜을 생성할 것이다.

크라우틀러 회장은 “말라리아와 같은 치명적 질병을 퇴치하기 위해 능력 있고 헌신적인 전세계 전문가들과 협업을 진행해온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illumigene Malaria는 메리디안 바이오사이언스 유럽지사를 통해 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 유통될 예정이며 이외에도 글로벌 유통망을 통해 다른 지역으로도 판매를 계획하고 있다. 본 제품은 전세계 1,500여곳의 기관에서 사용하는 illumigene 플랫폼에 포함되는 10번째 검사법이다.

1 –메리디안 보도자료 “새로운 말라리아 테스트인 illumigene Malaria, 진단분야의 새로운 표준 확립하다, 2016년 1월 26일
2 – 세계보건기구: 말라리아에 대한 10가지 팩트(https://www.who.int/features/factfiles/malaria/en/), 2016년 12월 기준
3 – ibid
4 – ibid
5 – ibid
6 –세계보건기구 “말라리아 퇴치를 위한 글로벌 단위의 기술적 전략: 2016~2030”

Meridian Bioscienceillumigene Malaria & LAMP 기술 소개

  • illumigene Malaria는 메리디안 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한 진단 테스트로 고리매개등온증폭(LAMP) 기술을 이용한 분자 테스트를 통해 DNA 증폭과 말라리아 원충 존재 여부를 감지한다.
  • LAMP 기술은 분자 진단 기술로 DNA를 타깃으로 하며 사전 측정된 독립적인 시약을 사용한다. LAMP 기술은 기존의 중합효소 연쇄반응(PCR) 검사와는 달리 온도 사이클링을 요구하지 않으며 단일 온도에서 배양, 검출, 보고하기 때문에 신속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기존의 분자 기법이 냉장 보관을 필요로 하는 데 비해 illumigene 검사키트는 실온 보관이 가능하다.
  • illumigene 기술은 단순하면서도 정확하며 사용이 간편해 테스트 과정에서 기술적 전문성이 필요 없으며 테스트 결과는 1시간 내에 확인할 수 있다.
  • LAMP에 기반한 illumigene 테스트는 이미 클로스트리듐 디피실(C. difficile), 백일해, 단순포진바이러스 등의 감염병 진단에 사용되고 있으며 고도의 정확성을 갖추었음이 입증되었다.
  • illumigene 테스트는 승인된 제품으로 5년 동안 다른 질병 테스트에 이용되었다.
  • illumigene Malaria의 주요 장점은 www.molecularendsmalaria.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메리디안 바이오사이언스(Meridian Bioscience, Inc) 소개
메리디안은 완전 통합된 형태의 생명과학 기업으로 광범위한 규모의 혁신적 진단 테스트 키트, 정제시약 및 관련 제품을 개발, 생산, 마케팅 및 유통하고 있으며 생물약제학적 능력을 갖춘 기술을 공급한다. 이러한 제품 및 진단 테스트들은 다양한 기법을 활용해 위장,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 등 각종 일반 질병의 조기 진단 및 치료 단계에서 정확성, 단순성 및 신속성을 제공한다. 메리디안의 진단 제품들은 인체 외부에서 사용되며 특수 장비를 거의 요하지 않는다. 당사 제품들은 환자의 웰빙을 증진하는 한편 헬스케어 비용을 감소시킨다. 메리디안은 위장 및 상기도 감염, 그리고 혈청, 기생충 및 진균성 질병의 진단 분야에서 강력한 시장 지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신약과 백신 개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는 생물약제 기업들이 사용하는 희귀시약과 특수생물학 및 관련기술을 공급하고 있다. 당사는 전세계 70개국 내 병원, 표준실험실, 연구센터, 진단제품 제조업체 및 생명공학기술 기업들을 대상으로 각종 제품과 기술을 내놓고 있다. 당사 주식은 나스닥의 Global Select Market에서 VIVO라는 거래명으로 거래되고 있다. www.meridianbioscience.com.

 




Contact Data

투자자 연락처:      
513-271-3700
John A. Kraeutler, Chief Executive Officer

언론 연락처:
513-403-7222
Joe Shields
Welcome to
logo blue

Please select your country to continue

Continue
CN